::: KCCS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main_5.GIF main_6.GIF main_7.GIF main_8.GIF

 

 

 

 

 

 

 

 
작성일 : 05-07-21 07:27
구경꾼은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않는다
 글쓴이 : 조동호
조회 : 2,824  
사도신경: 다같이
찬 송 가: 253장 “구원으로 인도하는”
성경말씀: 고린도전서 4:1-2
일자 : 2004년 8월

구경꾼은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않는다

시대적 집단병리현상을 ‘구경꾼’과 ‘군중’으로 지적한 바 있는 덴마크의 실존주의철학자 키에르케고르(1813-1855)는 인간이 참된 실존자가 되기 위해서는 하나님 앞에 홀로 설 수 있어야 하며, 하나님과의 관계를 매순간 새롭게 확인하는 처절한 노력을 통해서 하나님 앞에 서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의 이 말은 자신의 삶을 구경꾼처럼 살거나 군중에 의존하지 말고, 자기인생에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하라, 결단하라, 헌신하라는 뜻입니다.
‘구경꾼들’은 피상적인 인생을 살면서 환경에 따라 이리 저리 방황하며, 이런 저런 삶의 경험들을 맛보지만, 근본적인 결단을 유보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런 부류의 사람들은 조만간 권태를 느끼게 되어, 삶의 공허를 메우기 위해서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게 됩니다.
‘군중’은 더 이상 자기 인생을 형성하는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군중에 의존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의 책임과 참된 인간성을 회피합니다. 그러므로 군중은 비인간화된 자기 상실의 표본입니다. 군중 속에서 개인은 많은 사람 가운데 파묻힌 한 개의 모래알과 같이 무명인이 되고 맙니다.
그러므로 인간이 참된 실존자가 되기 위해서는 하나님 앞에 홀로 설 수 있어야 하며, 하나님과의 관계를 매순간 새롭게 확인하는 처절한 노력을 통해서 자기에게 주어진 삶에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결단하고, 헌신해야 합니다.
개입과 관련해서 몇 가지 생각해 볼 부분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1. 구경꾼은 결코 책임을 지지 않는다. 그러니 오직 한 사람만을 선택하라.
구경꾼들은 그들이 보는 앞에서 사람이 죽어가고 있어도 도와주려고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누군가가 도와주겠지”라든지, “아마도 누군가가 이미 경찰이나 병원에 신고했을 거야”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구경꾼들 중에 어느 특정인을 지적하면서 “날 좀 도와주세요.”라든지, “경찰서에 전화 해주세요.”라든지 하는 식의 도움을 청하면 도움을 요청받은 사람은 거의 모두가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한 사람 한 사람 각자에게 스스로 인식할 수 있고, 책임감을 가질 수 있는 일을 맡겨 주거나 맡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 수 있습니다. 불특정다수를 향해서 어떤 일을 시키게 되면 서로 미루고 아무도 그 일을 하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의 능률을 높이기 위해서 한 사람 한 사람 각자에게 임무를 주고 책임감을 갖게 하는 것이 일을 시키는 사람에게도 좋고, 일을 하는 사람도 그 일에 보다 적극적으로 몰입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2. 비싼 것이 좋은 것이고, 싼 것은 비지떡이다.
미국에서 인디안 보석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이 경험했던 일인데요, 손님은 항상 북적대는데도, 품질에 비해 가격이 상당히 낮게 책정된 터키옥을 살려고 하는 사람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손님들의 눈에 잘 띄는 곳에 진열하는 등 백방으로 노력을 해보았지만, 여전히 판매는 부진하였습니다. 그러던 터키옥이 3일 만에 몽땅 팔리게 된 사건이 발생했는데요, 점원이 실수로 원 가격보다 두 배나 더 비싼 가격표를 부친 다음에 놀랍게도 이런 일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터키옥이 팔리지 않았던 것은 상품의 질 때문이 아니라, “비싼 것은 좋은 것이고 싼 것은 비지떡이다.”는 고객들의 고정관념 때문이었던 것입니다. 일개 상품도 그런데 하물며 우리 자신들의 가치를 높이는 일이야 얼마나 소중한 일이겠습니까?

3. 전문가가 그렇게 말했다면 틀림없는 사실일 것이다.
우리 사회는 어느 특정 주제, 특히 개인과 관련이 없는 주제의 경우에서는, 그 분야에 권위를 지닌 전문가의 말을 생각없이 수용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권위를 지닌 사람의 주장에 대해 자신이 여러 모로 생각을 해보고 공감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가라는 그 지위에 무작정 설득을 당하는 식입니다. 따라서 유명인사나 유명회사가 우리 제품이나 기술력을 인정한다든지, 우리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든지 하는 선전문구나 말은 설득력을 갖습니다. 사람들은 “전문가가 그렇게 말했다면 틀림없는 사실일 것이다.”라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중요한 주제의 경우에는, 메시지 전달자의 전문성보다는 그 주장의 진실성에 관심을 갖는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전문성과 진실성은 사람을 설득하는 중요한 무기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들이 전문성과 진실성을 갖춘다면, 그만큼 경쟁력은 높아지는 것입니다.

4. 대조효과: 비교를 무엇에 하느냐에 따라서 성공과 실패가 결정된다.
매출이 높은 옷 가게의 점원들은 손님에게 먼저 비싼 것부터 보여준다고 합니다. 일단 비싼 양복을 한 벌 팔게 되면, 그에 따르는 수부적인 것들, 예를 들어, 벨트나 셔츠, 넥타이 등은 쉽게 팔수 있습니다. 비싼 양복을 구입한 고객에게 벨트나 셔츠, 넥타이 등의 가격은 대조효과 때문에 그리 비싸게 느껴지지 않기 때문이란 것입니다.
그러나 매출이 높은 부동산업자는 고객에게 초라하고 형편없는 집부터 보여준다고 합니다. 그러고 나서 정상적인 집을 보여주면, 잠재고객의 눈이 휘둥그레지면서 그 집을 훨씬 더 훌륭하게 평가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 제품을 소개할 때에는 우리 제품보다 뛰어난 제품과 비교하면 가격을 싸게 책정해도 안 팔린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이런 점들은 카탈로그나 광고지를 만들 때 유의해야할 점들입니다.
매출이 높은 자동차 판매원은 새 차의 가격에 대한 흥정이 다 끝나기 전에는 절대로 옵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흥정이 끝나자마자 그들은 이런 저런 옵션의 장점에 대해서 소개하기 시작합니다. 자동차의 가격에 비해서 옵션의 가격은 아무 것도 아닌 것처럼 느껴지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그런데 성공의 비결은 이들 옵션을 한번에 하나씩만 소개하는데 있다고 합니다. 그래야 그 옵션의 가격이 이미 결정된 새 차의 가격에 비해 정말로 사소하다는 인상을 지속적으로 유지시켜나갈 수 있다고 합니다.
행복하다고 느끼는 정도를 매출기준으로 보면요, 우리보다 못한 사람, 우리보다 더 어려운 사람에 비교하게 되면, 행복지수는 높아지고요, 우리보다 더 잘사는 사람, 우리보다 더 잘난 사람에 비교하게 되면, 우리가 갖추고 있는 현 수준에 아무 상관없이 행복지수는 뚝 떨어지게 됩니다.

5. 희귀성: 보석도 흔하면 가치가 떨어진다.
사람들은 그 가치가 동일할 경우 무언가를 얻는다는 생각보다 잃는다는 생각에 훨씬 더 자극을 받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자가 진단으로 유방암을 점검해보라고 광고하는 팸플릿을 만드는 경우에 그러한 검사를 통해 얻게 되는 것보다 그러한 검사를 하지 않으면 잃게 되는 것에 대해 강조한 경우가 훨씬 성공적이라고 합니다. 아무리 하찮은 것이라도 흔하지 않은 것은 가격이 비싸집니다. 따라서 재고가 쌓여 있다는 인상을 준다든지, 언제라도 오기만 하면 구입이 가능하다는 식의 인상을 주게 되면 구입을 다음으로 미루게 됩니다. 그러므로 매출을 높이기 위해서는 찾는 사람이 많아서 재고가 근방 바닥 날 것 같은 인상을 주면서, 그나마도 원자재구입이 어렵다는 식으로 설득해야 매출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물론 속여서 매출을 높이는 행위는 자살행위나 다름없다는 점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됩니다.
마찬가지로 우리 자신들도 희귀성을 갖추면 갖출수록 부가가치가 높아집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전문성과 진실성, 전문화와 특성화를 살리게 되면 그만큼 매출은 높아지고 부가가치도 올라갑니다.
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