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CCS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main_5.GIF main_6.GIF main_7.GIF main_8.GIF

 

 

 

 

 

 

 
작성일 : 05-12-31 11:59
신년이 유대인들에게 주는 의미
 글쓴이 : 조동호
조회 : 2,268  
신년이 유대인들에게 주는 의미
유대인들은 신년을 로쉬 하샤나(Rosh Hashanah)라 부르는데, 연두(年頭)란 뜻이다. 유대인들은 이 날을 심판의 날, 회상의 날, 양각나팔 부는 날로 삼는다. 우리나라 추석과 동일한 초막절 15일전에 시작되는 티쉬리(Tishri)월 1일이 설날이다. 탈무드에 따르면, 하나님은 이 날에 인류를 창조하셨다. 따라서 로쉬 하샤나는 인류창조를 기념한다.
로쉬 하샤나는 10일 후에 닿는 욤 키푸르(Yom Kippur, 대속죄일)와 밀접한 관련을 맺는데, 이 열흘 기간에 회개하여 죄를 씻고, 용서받고 새 출발한다.
설날축제의 중요한 상징적 행위는 생명책의 주위를 도는 것이다. 자신의 이름이 이 생명책에 기록되어 한 해를 복되게 보내기 위해서 유대인들은 지난해의 잘못들을 철저히 회개하고 하나님 앞에서 신년에는 동일한 잘못들을 반복하지 않겠다고 결심한다.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되고 인봉되기를 기원합니다.”라고 유대인들은 신년인사를 건넨다. 회개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신년에 자신들의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고, 10일 후에 있을 대속죄일 때 그 책이 인봉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10일간은 두려움의 날들로 간주된다.
또 유대인들은 신년에 이삭이 모리아 산에서 아브라함에게 희생될 번한 이야기를 회상한다. 그들은 이 사건이 티쉬리 월 1일에 발생했다고 믿기 때문이다. 이 사건이 주는 의미는 믿음과 순종이다. 연초에 믿음과 순종의 중요성을 마음에 굳게 새기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유대인들은 이 날에 양각나팔을 부는데,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믿음에 대한 보상으로 이삭의 생명을 보존하신 것, 이삭을 대신해서 수양이 희생된 것, 하나님이 인류의 통치자이신 것, 회개하여 하나님의 자비를 구할 것을 사람들의 마음에 일깨기 위한 것이다.
신년을 맞이해서 회개와 새로운 다짐으로 근신하며 9일간을 보낸 유대인들은 10일째 날이 시작되는 해질 때에 다시 양각나팔을 불어 24시간 금식을 엄숙히 선포하고 금식이 끝나는 다음날 해질 때에도 나팔을 불어 선포한다. 이 날은 그들의 이름이 기록된 생명책이 일 년간 인봉되는 날이자 그들의 일 년간의 운명이 좌우되는 대 속죄일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5일 후인 음력 15일 보름날 해질 때부터 8일간 감사절인 초막절 축제가 시작된다.
이렇게 유대인들은 연두(年頭) 혹은 연초(年初)에 지난해의 잘못을 철저히 회개하고, 하나님 앞에서 새로운 삶을 굳게 다짐하며, 속죄선언을 받고, 8일간의 추수감사축제로 새해 첫 달인 티쉬리월을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