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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2-06-23 14:23
성경과 역사 속에서의 교회(4/3, 끝)
 글쓴이 : 조동호
조회 : 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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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과 역사 속에서의 교회(The Church in the Bible and in History)

강연: 하비 C. 브림 2세(Harvey C. Bream, Jr.)

번역: 조동호

역자 서문

이 자료는 신시내티기독대학교 및 성경대학원(Cincinnati Christian University and Cincinnati Bible Seminary)의 총장을 역임했던 하비 C. 브림 2세(Harvey Cleveland Bream, Jr.) 목사가 1989년 9월 10일부터 13일까지 총 4회에 걸쳐서 플로리다 올랜도에 위치한 싸우스이스트그리스도의교회(Southeast Christian Church in Orlando Florida)에서 행한 강연, ‘성경과 역사 속에서의 교회’(The Church in the Bible and in History)를 녹음한 4개의 오디오테이프들에 담긴 내용을 번역한 것이다. 역자는 이들 오디오테이프들을 오디오 파일들로 변환하였고, 이것들을 다시, 불완전하고 오류가 많을 테지만, 아무튼 문자화하였다. 그리고 이 오디오테이프들을 손에 넣은 지 20여년이 흐른 지금에 와서야 우리말로 번역을 시작하게 되었다. 오디오 파일들과 텍스트들은 그리스도의 교회 연구소(http://kccs.info) <그리스도의 교회>난 게시판 46-54, 81-89번에서 듣고 읽고 다운로드할 수 있다.

http://kccs.info/with_home/bbs/board.php?bo_table=history

하비 C. 브림 목사는 95세를 일기(一期)로 2018년 12월 1일 소천하였다. 하비 브림은 영감을 주는 교사, 설교자, 전도자, 찬양리더, 저자, 편집자, 학장, 총장, 이사였다. 그는 76주 이상 산상집회(Christian Service Camp)와 452주 이상 부흥집회를 인도하였고, 세 개의 교회들을 설립하였으며, 일곱 개의 교회들의 설립을 후원하였다. 그밖에도 그는 수많은 컨벤션들, 모금을 위한 집회들(faith-promise rallies), 세미나들, 부흥회들, 청소년 집회들, 남성 집회들, 리더십 집회들에서 강연하였다. 신시내티 기독대학교에서는 22년간 개인전도학을 강의하였고, 67년간 ‘그리스도인환원협회’(Christian Restoration Association, 독립 그리스도의교회들 곧 Christian Churches and Churches of Christ의 후원을 위한 단체)의 이사로 섬겼다.

강연내용은 총 6부로 나뉘어져 있다.

제1부 개론(INTRODUCTION): 신약성경교회, 어떻게 시작되었는가?(The New Testament Church: How It All Began). 

제2부 배도(100-1517) [THE APOSTASY(100-1517)]: 무엇이 교회에 잘못되었는가?(What Went Wrong with the Church?).

제3부 그리스도교(개신교) 개혁(1517-1800) [THE PROTESTANT REFORMATION(1517-1800)]: 돌아가는 길(The Road Back). 

제4부 환원운동(1793-1900)(출범과 성장) [THE RESTORATION MOVEMENT(1793-1900) (Beginnings and Growth)]: 하나의 새로운 시작(The Restoration Movement: A New Beginning). 

제5부 환원운동(1900-1969) (배도) [THE RESTORATION MOVEMENT(1900-1969) (Apostasy)]: 제20세기 배도, 또 다른 잘못된 회전(The 20th Century Apostasy: Another Wrong Turn). 

제6부 환원운동(1923-1974) (부활) [THE RESTORATION MOVEMENT(1923-1974) (Resurgence)].

아래의 강사소개는 플로리다 올랜도에 위치한 싸우스이스트그리스도의교회 목사가 1989년 9월 10일 저녁 집회 때 초청강사인 하비 C. 브림 2세를 집회 참석자들에게 소개한 내용이다.

강사 소개

우리는 여러분을 초대하였습니다. 연속해서 말씀들을 전해주실 하비 C. 브림(Harvey C. Bream)은 오하이오 주 신시내티에 위치한 포레스트 대일 그리스도의 교회(Forest Dale Church of Christ in Cincinnati Ohio)의 목사입니다. 그분은 신시내티 성경 대학의 학장과 동기관의 총장(chancellor)을 역임하셨습니다. 그는 이전에 300회 정도, 부흥회들, 주간 집회들, 산상집회들(camps) 및 그 같은 수백회의 집회들에서 설교하셨던 전반적으로 부흥전도자이셨습니다. 그리고 그분은 4명의 자녀를 둔 아버지입니다. 그의 가족은 근본적으로 설교자들의 집안입니다. 제가 기억하기로는 그의 아버지, 그의 형제, 세 명의 동서들, 두 명의 아들들, 한 명의 삼촌, 두 명의 조카들, 한 명의 사위가 설교자이고, 세 명의 손자들이 장래의 설교자들입니다. 그간 그를 우리 교회에 모실 기회가 없었는데, 우리는 이번에 하비 목사님을 모시고 말씀을 듣게 되어 기쁩니다. 그는 오하이오 주 신시내티에 소재한 ‘그리스도인환원협회’(the Christian Restoration Association in Cincinnati Ohio)를 위해 전 미주(美洲)들을 순회한 전도자로 섬겼고, 3개 교회들을 세우는 일을 도왔습니다. 그 가운데 한 곳이 포레스트 대일 그리스도의 교회인데, 1989년 신시내티 성경 대학의 총장직에서 은퇴하신 후 설교 목사로 복귀하셨습니다. 그리고 브림 형제님이 말씀을 전하기 위해서 나오실 때 우리 모두 기쁨으로 그분을 환영합시다. 그분이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기 위해서 나오실 때 그분을 열렬히 맞이합시다.


환원운동사(RESTORATION HISTORY)

신약성경교회로의 환원(RESTORATION TO THE NEW TESTAMENT CHURCH)


제6부 환원운동(1923-1974) (부활) [THE RESTORATION MOVEMENT(1923-1974) (Resurgence)].

서론[INTRODUCTION]

이 강의 시리즈의 제목은 ‘성경과 역사 속에서의 교회’입니다. 첫 번째 강의는 ‘그것(신약성경교회)이 어떻게 시작되었는가?’(How It All Began)를 다루었습니다. 우리는 주후 30년 예루살렘 도시에 교회를 설립함으로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회복되어야 할 이 교회의 여섯 가지 주요 특성을 고려하였습니다. 두 번째 강의는 ‘무엇이 교회에 잘못되었는가?’(What Went Wrong with the Church)를 다루었습니다. 우리는 배도, 믿음으로부터 타락, 신약성경 규범으로부터 이탈을 살펴보았습니다. 결과적으로 그것들은 역사가가 세계 역사의 암흑시대 또는 중세시대라고 부르는 결과를 초래하였습니다. 세 번째 강의는 ‘돌아가는 길’(The Road Back) 즉 그리스도교(개신교) 개혁을 다루었습니다. 그것은 교회의 남용을 바로잡기 위한 노력이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또한 많은 이러한 그리스도교(개신교) 운동들이 어떻게 왜 시작되었는가를 밝혀드렸습니다. 네 번째 강의는 ‘하나의 새로운 시작’(A New Beginning)을 다루었습니다. 다양한 교단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신약성경 곧 그것의 교리들과 의식들(침례와 주의 만찬)과 공통의 만남의 장을 찾는 삶을 좇는 교회를 회복하려는 노력들을 해오고 있습니다. 또 그러고 나서 우리는 다섯 번째 강의인 ‘또 다른 잘못된 방향전환’(Another Wrong Turn)에 다다릅니다. 여기서 우리는 20세기의 배도, 이 위대한 운동을 거의 황폐화시킬 뻔한 종교계에 대한 자유주의 신학의 비극적인 침입을 다루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마지막으로 우리는 이 운동의 부활인 여섯 번째 강의인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기’(Getting Back on the Track)에 다다릅니다.

I. 로버트 E. 엘모어가 해외그리스도인선교회 내(內)의 “개방 회원제”를 폭로. 스탠더드 출판사가 폭로들을 출판[I. Exposure of “open membership” in Foreign Christian Missionary Society by Robert E. Elmore. Publishing of revelations by Standard Publishing.]

1911년에 해외그리스도인선교회(Foreign Christian Missionary Society)의 집행위원회의 통신서기이자 사무총장이었던 로버트 E. 엘모어(Robert E. Elmore)가 해외그리스도인선교회 내(內)의 “개방 회원제”를 폭로한 것을 우리가 인용했던 것을 상기하십시오. 로버트 E. 엘모어는 이러한 사실들을 형제들에게 공개하고 그것들을 알리는 것을 거부당하였기 때문에 자신의 도덕적 무결함을 향유(享有)하기 위해 해외그리스도인선교회를 사직하였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이 모든 사실들과 폭로들이 스탠더드 출판사(Standard Publishing Company)에 의해 공개되도록 하였습니다.

Ⅱ. 신실한 남은 자들의 집결[II. Rallying of faithful remnant.]

그런 다음 신실한 남은 자들의 집결에 전념하였습니다.

I. 클라크 기금의 설립(1923)[I. Formation of Clarke Fund (1923)]

A. 단체를 조직함 – 오하이오 주 신시내티 시에 소재한 리치몬드가(街)그리스도인의교회 - 초창기 “독립” 선교사 단체들에서 이사들로 활동하는 장로들[A. Organizing body - Richmond Street Christian Church, Cincinnati, Ohio - elders acting as trustees, among the earliest “free” missionary agencies.]

B. 목적들 - 신약성경의 탄원이 없는 지역들에서의 복음화; 신약성경 패턴을 따른 교회들 개척하기, 문을 닫은 교회들 다시 열기 등[B. Purposes - evangelizing in areas destitute of the New Testament plea; establishing churches after the New Testament pattern, reopening closed churches, etc.]

우리가 과거로 조금 거슬러 올라가보면 19세기 후반에 일어난 흥미로운 사건이 있었습니다. 재력가인 시드니 S. 클라크(Sidney S. Clarke)라는 이름의 한 그리스도인 신사가 자신이 작성한 유언장에서 자신이 죽은 후에 수탁자를 세워 수입으로 미국 전역에 나가 이 신약성경의 탄원을 알지 못하는 다양한 지역들에서 신약성경의 이상을 좇아 교회들을 세우려고 노력하는 전도자들의 봉급을 지불하는 데 쓰라고 명시하였습니다.

결국 오하이오 주 신시내티 시에 있는 다운타운 리치몬드가(街)그리스도인의교회의 장로들이 이 특정 클라크 재산(Clarke Estate)의 수탁자(이사)들이 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몇몇 교회들과 형제들이 이 클라크 재산의 이 존재에 대해 들었을 때, 그들은 (이것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었던) 리치몬드가(街)그리스도인의교회에 선교 기부금들과 헌금들을 보내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법적 전문적 방법으로 인해 이 기금이 유효하게 작용하거나 클라크 재산의 일부가 되는 것이 불가능하였습니다. 그래서 리치몬드가(街)그리스도인의교회의 장로들은 그들이 클라크 기금(Clarke Fund)이라고 부른 것(재단)을 설립하여 미국 전역의 교회들과 형제들로부터 이들 선교 헌금들과 기부금들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런 다음 이 기금은 클라크 재산에서 들어오는 수입과 함께 유효하게 작용하였고 이들 전도자들을 고용하여 그들을 미국 전역에 파송하였습니다.

C. 한 달에 거의 한 개의 새로운 교회가 설립되었고, 거의 같은 수의 문 닫은 교회들이 초기에 연간 1,000명 이상의 침례로 다시 문을 열었음[C. Almost one new church a month established and about the same number of closed churches reopened with over 1,000 additions a year in the early years.]

이 노력의 결과로 매달 거의 한 개의 새로운 교회가 세워지고 있었습니다. 거의 같은 수의 문 닫은 교회들이 클라크 기금의 초창기 이 수년간 고용된 5-8명의 전도자들의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매년 거의 1,000명이 그리스도를 믿고 침례를 받는 감동적인 결과로 다시 문을 열고 있었습니다.

Ⅱ. 2개의 새로운 학교들의 설립[II. Formation of two new schools.]

A. 맥가비성경대학과 신시내티성경학교 - 1923. 목적 - 불신앙의 물결을 막고 신실한 복음 사역을 준비하기 위함[A. McGarvey Bible College and Cincinnati Bible Institute - 1923. Purpose - to stem the tide of infidelity and to prepare a faithful gospel ministry.]

그러나 그 운동이 자유주의 신학의 침투로 한때 도합 33개가량의 훌륭한 학교들에서 겪었던 쟁탈전에서 연이은 패배를 당했기 때문에 우리가 신실한 복음 성경 설교사역을 준비해야한다는 우려가 나왔습니다.

B. 클라크 기금의 후원 하에 합병. 신시내티성경신학교 – 1924[B. Merger under auspices of Clarke Fund. The Cincinnati Bible Seminary – 1924.]

초기에 설립되어 자유주의 신학에 굴복당한 훌륭한 학교는 켄터키 주 렉싱턴 시 트란실바니아에 소재한 유서 깊고 권위 있는 성경대학(College of the Bible)이었습니다. J. W. 맥가비(McGarvey)는 크게 존경받는 성경학자이자 설교자였으며, 수년간 그 학교의 학장이었습니다. 그러나 그가 죽자, 자유주의자들이 치고 들어왔고 모조리 [역자 주: lock, stock, and barrel. 이것은 구식총의 방아쇠, 개머리판, 총열을 가리키는 말로써 몽땅 혹은 모조리를 뜻하는 상투 문구이다.] 접수하였으며 도미노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다음과 같은 우리의 훌륭한 학교들을 속속 빼앗기기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기독신학교(Christian Theological Seminary)로 알려진 버틀러대학교(Butler University)에 있는 유서 깊은 종교학교(School of Religion); 텍사스 주 포트워스에 소재한 텍사스기독대학교(Texas Christian University)에 있는 유서 깊은 브라이트신학교(Brite Divinity School); 지금은 존재하지 않는 아이오와 주 디모인에 소재한 드레이크대학교(Drake University)에 있었던 드레이크신학교(Drake Divinity School); 신학교(Divinity School, Philip Theological Seminary) 즉 오클라호마 주 이니드(Enid)에 소재한 필립대학교(Philip University); 일리노이 주에 소재한 유레카대학(Eureka College); 오하이오 주에 소재한 하이람대학(Hiram College), 오, 저의 부친께서 졸업하셨습니다; 베다니대학(Bethany College), 오, 저의 모친께서 다니셨습니다. 그 학교는 알렉산더 캠벨(Alexander Campbell)을 만족시키지 못하였습니다. 결국 우리는 자유주의 신학에 굴복한 고등교육에서 33개의 학교들을 빼앗겼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바로잡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1923년 켄터키 주 루이빌 시에서 유서 깊은 성경대학의 J. W. 맥가비(McGarvey) 밑에서 수학했던 몇몇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그들이 맥가비성경대학(McGarvey Bible College)이라고 칭한 것을 시작하였습니다. 같은 해에 오하이오 주 신시내티 시에서 주로 스탠더드 출판사(Standard Publishing Company)의 후원 하에 다수의 편집자들이 교수로 봉사하고 있었던 신시내티성경학교(Cincinnati Bible Institute)라고 불린 것을 설립하고 있었습니다. 이들 학교들은 둘 다 매우 작았고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당시 이 두 학교들 모두의 주요 재정지원은 인디애나 주 콜럼버스 시에 소재한 현재 제일그리스도인의교회(First Christian Church)로 불리는 영향력이 큰 태버내클그리스도인의교회(Tabernacle Christian Church)였습니다. 그 매우 유명한 설교자는 W. H. 북(Book), 곧 윌리엄 헨리 북(William Henry Book)이었습니다. 북(Book) 형제는 이들 작은 두 학교들 모두에 접촉하여 그들 두 학교들이 지근거리에 붙어있고, 재학생들도 소수에 불과하며, 존립의 귀로에서 고군분투하는 것은 정말 형편없는 청지기직분이라고 말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는 이들 두 학교들이 합병할 것을 제안하였고, 만일 그들이 합병하지 않으면, 태버내클교회는 필시 그들 모두에 대한 지원을 중단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오, 이것은 미국 전역의 다른 형제들과의 경쟁에서 꽤 훌륭한 자극이었습니다. 합병이 이뤄졌습니다. 오하이오 주 신시내티 시에 소재한 리치몬드()그리스도인의교회의 클라크 기금의 초청 때 이들 두 학교들은 1924년 오하이오 주 신시내티 시에서 그들의 후원 하에 합병되었고 알려지게 된 대로 신시내티성경신학교(Cincinnati Bible Seminary)로 개편하였습니다. 이 합병의 결과로 신시내티성경신학교는 재학생 수 66명으로 시작하였습니다. 다음 해에 첫 졸업반에 다섯 명이 있었고, 그들은 문학사(BA) 학위들을 받았습니다. 학교가 성장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클라크 기금의 사업이 성장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학교는 주로 불신앙의 물결을 막고 신실한 복음 사역을 준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III. 클라크 기금의 성장. 리치몬드가(街)그리스도인의교회로부터 분리 – 1925[III. Growth of Clarke Fund. Separation from Richmond Street Christian Church – 1925.]

A. 새 이름 - 그리스도인환원협회[A. New name - Christian Restoration Association.]

B. 목적 - 교육, 자선, 선교사역 등 이전과 동일[B. Purposes - same as predecessor including educational, benevolent and mission work.]

C. 간행물 - 이름이 <사실들>에서 <환원헤럴드>로 변경[C. Publication - name changed from Facts to Restoration Herald.]

클라크 기금이 성장하기 시작하면서 마침내 장로들이 제안하기를 이 조직이 개 교회 곧 리치몬드가(街)그리스도인의교회로부터 분리되어 자체 이사회가 관리하도록 하고, 그 이름을 클라크 기금에서 그리스도인환원협회(Christian Restoration Association)로 변경시켜야 한다고 하였으며, 그 이름이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신시내티에 소재한 이 특정 단체를 위해서 전도자로 섬긴 18년과 월간지 <환원헤럴드>(Restoration Herald)의 편집자로 섬긴 지난 10년간은 저의 특권이었습니다.

IV. 그리스도인봉사캠프운동(1927). 그리스도인환원협회가 마련한 12개 주들에 12개 캠프들[IV. Christian Service Camp Movement (1927). Twelve camps in 12 states arranged by Christian Restoration Association.]

그러나 그 일은 그리스도인환원협회(Christian Restoration Association) 아래에서 계속해서 성장하였습니다. 그들은 새로운 교회들을 개척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설교자들을 어디서 구할 것인가? 우리가 성경 대학을 위한 신학생들을 어디서 모집할 것인가?”라는 물음이 생겼습니다. 그 당시 그리스도인환원협회의 이사들 중 한 분이 O. A. 트린클(Trinkle) 형제였습니다. 그는 인디애나 주에 소재한 대형 그리스도인의교회인 인디애나폴리스 시에 있는 엥글우드그리스도인의교회(Englewood Christian Church)의 목사였습니다. 그는 협회의 모임들 중의 한 모임에서 제안하기를, 그가 그리스도인청년회의들(Christian Youth Conferences)로 호칭한 12개를 12개의 다른 주들에 설립시켜야 하며, 그들은 우리 지역 교회들의 젊은이들에게 잠재되어 있는 미개척 잠재력을 활용하기 위해 커리큘럼을 관장(管掌) 교수진을 확보해야 한다고 제안하였습니다. 그래서 1927년에 이러한 추진력은 그리스도인봉사 캠프운동(Christian Service Camp Movement)으로 알려지게 된 것에 주어졌습니다. 몇몇 다른 캠프들은 주로 지방 교회들의 후원을 받아 이미 독립적으로 세워졌습니다.

A. 숫자가 1928년에 14개로 늘어남[A. Number increased to 14 in 1928.]

B. 그리스도교 사역과 리더십을 위해 개 교회들에 잠재되어 있는 엄청난 잠재력을 활용[B. Taps tremendous potential lying dormant in local churches for the Christian ministry and leadership.]

C. 개 교회들이 감독할 것을 촉구[C. Local churches urged to give oversight.]

이듬해 캠프들의 숫자는 14개 캠프와 14개 주로 증가하였습니다. 그러고 나서 환원협회는 중앙집권적 또는 공식적 권위기관으로 여겨졌던 연합그리스도인선교회(United Christian Missionary Society)가 빠졌던 것과 동일한 함정에 빠지기를 원하지 않아서 새로운 캠프들이 위치한 이러한 다양한 지역에 소재한 개 교회들에 눈을 돌렸고 개 교회들이 이 캠프 프로그램을 그들의 지역구로 가져가 관리하고 감독할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그대로 되었습니다. 그 운동은 눈에 띄게 성장하였습니다.

V. 직접후원선교의 계기[V. Momentum of Direct-Support Missions:]

A. 연합그리스도인선교회가 예양(타국의 법률, 습관 등을 존중)과 “개방회원제”에 협력할 것을 거부한 레슬리 울프 선교사를 필리핀에서 소환[A. U.C.M.S. recall of Leslie Wolfe from Philippines for refusal to co-operate in comity and “open membership.”]

1. 궁지에 몰린 울프 선교사에게 그리스도인환원협회가 전신환으로 자금을 조달[1. Funds cabled by C.R.A. in response to Wolfe dilemma (1927).]

이 동시대에 지금 우리는 오래된 해외선교회(Foreign Missionary Society)와 그리스도인여성선교국(Christian Women Board of Mission)을 떠나온 몇몇 베테랑 선교사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그들의 교리적 입장이 그들의 선교회가 현재 채택해온 자유주의 신학과 양립할 수 없었음을 발견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연합선교회가 마련하고 있었던 예양협정(禮讓協定, comity agreements)에 협력하기를 거부하였기 때문에 이들 선교사들은 본국으로 소환을 당하고 있었습니다. 그러한 첫 번째 경우는 필리핀 제도의 베테랑 선교사인 레슬리 울프(Leslie Wolfe)의 경우였습니다. 그는 배도 프로그램에 협력하기를 거부하였기 때문에 소환 당할 때, 그런 까닭에 그가 받던 선교후원금도 끊겼습니다. 그는 필리핀에서 자신의 삶을 바쳐 일궈온 사역을 포기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는 그리스도인환원협회에 전보를 보내 그것이 발생한 진퇴양난을 설명하였습니다. 그리고 즉시로 그리스도인환원협회(Christian Restoration Association)는 레슬리 울프(Leslie Wolfe)에게 전신환으로 자금을 보냈고, 그에게 선교지에 남으라고 말하였습니다. 그들은 형제들에게 그를 후원해달라고 호소하고 있었습니다.

2. 일본의 Cunningham과 Madden의 지원에 대한 계속적인 항소; 남아프리카 연합의 C. B. Titus; 멕시코의 E. T. Westrup; 중국과 티베트의 Russell Morse[2. Ensuing appeals for assistance from Cunningham and Madden in Japan; C. B. Titus in Union of South Africa; E. T. Westrup in Mexico; Russell Morse in China and Tibet.]

몇 명의 충실한 선교사들의 도움을 요청하는 다른 호소들이 잇따라 빠르게 나왔습니다. 하나는 일본 도쿄에서 사역하는 W. D. 커닝햄(Cunningham)과 M. B. 매든(Madden) 형제에게서 왔습니다. 또 다른 하나는 남아프리카 연방에서 선교사역을 하는 C. B. 티투스(Titus) 형제에게서 왔습니다. 또 다른 하나는 멕시코 몬테레이에서 사역하는 E. T. 웨스트럽(Westrup) 형제에게서 왔습니다. 그의 선교 사역지는 연합그리스도인선교회(United Christian Missionary Society)에 의해서 감리교단에 매각되었습니다. 그러고 나서 인도, 중국, 티베트, 버마가 국경을 맞대고 있는 세계의 지붕을 섬기던 러셀 몰스(Russell Morse)로부터 호소가 왔습니다.

3. 그리스도인환원협회가 교회들에 호소 - 생활연계후원을 확보하고 개 교회들이 직접후원프로그램을 책임짐[3. Appeal to churches by C.R.A. - living-link support secured and local churches underwrite a direct-support program.]

그리고 그러고 나서 우리는 처음 몇 년 동안 여덟에서 열하나의 신실한 선교사 가족들이 있는 것을 봅니다. 그들은 그리스도인환원협회의 해외 전도자들이 동반한 가족들입니다. 그리고 다시 환원협회는 중앙집중식 권위 있는 공식 기구로 해석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미국 내의 많은 수의 대형교회들에게 편지를 써서 그들에게 그들의 생활연계선교사(living-linked missionary)로 이들 선교사들을 맡아(고용해)줄 것을 도전하였습니다. 응답한 첫 번째 교회는 오하이오 주 캔턴 시에 소재한 대형교회인 제일그리스도인의교회(First Christian Church)였습니다. 그 교회의 담임목사는 P. H. 웰시머(Welshimer)였습니다. [역자 주: P. H. 웰시머(Welshimer)<신약성경교회에 관한 사실들>(Facts Concerning the New Testament Church, http://kccs.info/facts_welshimer_track.pdf)의 저자로써 채이스 선교사가 1937년에 한국어로 번역하여 수년간 전도용으로 사용하였던 한국 그리스도의 교회용 최초의 전도책자이다. 이 책으로 1937년에 김요한 목사, 최상현 목사(최윤권 목사 부친), 성낙소 목사, 김문화 목사, 박판조 목사, 백낙중 목사 등이 그리스도의교회에 대해서 학습하였다.] 그들은 그들의 생활연계선교사로 필리핀에서 사역하는 레슬리 울프(Leslie Wolfe)를 맡았습니다. 다음 응답은 오하이오 주 콜럼버스 시에 소재한 대형교회인 인디아놀라교회(Indianola Church)에서 왔습니다. 그 교회의 담임목사는 W. R. 워커(Walker)였습니다. 그러고 나서 일리노이 주 스프링필드 시에 소재한 웨스트사이드그리스도의교회(West Side Church of Christ)에서 응답이 왔습니다. 그런 다음은 캔자스 주 닷지 시티에 소재한 교회로부터 또 다른 응답이 왔고, 우리가 열하나의 신실한 선교사 가족들을 확보할 때까지 응답이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이런 식으로 직접후원선교운동(direct-support mission movement) 곧 믿음으로 지지한 선교운동(faith-supported mission movement)으로 일컬어진 것이 시작되었습니다.

B. 북미주그리스도인대회의 출범(1927). 자유로운 그리스도인들의 친교모임; 교회들의 대회가 아님; 공식적이거나 권위 있는 조직체가 아님[B. Start of North American Christian Convention (1927). A fellowship of free Christians; not a convention of churches; not representative, official or authoritative.]

우리의 역사에서 이 같은 중대한 시기에 전국대회가 있었다는 그 사실로 인해 전국대회에서 가결된 결의(決議)들은 무효화되고 없었던 일이 되는 데까지 거듭 재해석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실망하여 1927년에 이들 형제들 중 많은 수가 탈퇴하였고, 그들은 북미주그리스도인대회(North American Christian Convention)로 알려지게 된 대회를 조직하였습니다. 북미주그리스도인대회는 바로 이 시간에도 마찬가지인 자유로운 그리스도인들의 친교모임이었습니다. 북미주그리스도인대회가 대표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교회들의 대회가 아니었고, 한 번도 교회들의 대회였던 적이 없습니다. 그것은 공식적 또는 권위 있는 조직체가 아닙니다. 그것은 단순히 형제들의 모임일 뿐이며, 복음을 전하고 친교하며 동기를 부여하여 국내와 세계 각국에서 우리 주님의 일을 하려는 것일 뿐입니다.

C. 신시내티신학교 그리스도인환원협회에서 분리(1928).[C. The Cincinnati Bible Seminary set apart from C.R.A. (1928).]

그런 다음 1928년에 성경대학 및 신시내티성경신학교가 급성장하자 그리스도인환원협회의 이사들은 그것을 환원협회와 분리시켜 자체 이사회를 가진 별도의 교육기관이 되도록 추구하였습니다. [역자 주: Cincinnati Bible College 및 Cincinnati Bible Seminary는 같은 신학교 내의 학부와 원부를 말한다. 그리스도의제자들(Disciples of Christ)의 연합그리스도인선교회와 대학(교)들 및 신학대학원들이 자유주의자들에 의해서 장악되자, 그리스도의제자들에서 탈퇴한 독립교회들이 성경신학의 보수를 위해서 세운 대부분의 대학들의 명칭이 ‘Bible College’ 및 ‘Bible Seminary’였다. 그러다가 학생모집의 수월성과 생존을 위해서 ‘Bible’을 ‘Christian’으로 바꾸기 시작하였고, 2000년대에는 ‘College’에서 ‘University’로 개편이 시작되었다. 그런 노력들에도 불구하고 재정악화를 감당하지 못한 일부 대학(교)들은 폐교의 길을 걷게 되었다. 같은 이유로 1924년에 개교한 교단의 명문(名門)이었던 Cincinnati Christian University 및 Cincinnati Bible Seminary는 2019년 말에 폐교가 결정되었다.]

VI. 65년간의 믿음으로 공동노력[VI. Sixty-five Years of Cooperative Endeavor in Faith:]

A. 지역 및 지역 전반에 걸친 다양한 전도 협회들 및 남성 친목회들. 결과 – 현재 매년 수십 개의 새로운 교회들이 설립[A. Multiplicity of evangelistic associations and men’s fellowships both local and area wide. Results - scores of new churches now established annually.]

그리고 이제 하나의 결과, 일어난 것으로써 우리는 이 재기가 이제 일어나기 시작하는 것을 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충실한 남은 자들과 함께 일하고 계셨습니다. 65년간의 공동노력, 조직구조의 응집력이 아닌 믿음 안에서의 공동노력 끝에 우리는 지역 및 지역 전반에서 다양한 전도 협회들과 남성 친목회들이 미국 전역의 주들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을 발견합니다. 이 결과 신약성경의 이상을 좇아 수십 개의 새로운 교회들이 전국의 지역사회들에서 다시 확실히 재건되었습니다.

B. 36개의 성경 대학[B. Thirty-sixty Bible Colleges.]

1. 4,000명 이상의 학생들이 등록[1. Enrollment over 4,000.]

2. 급성장으로 인한 시설과 교수진 확충의 압박을 받음[2. Burgeoning growth exerting pressure on facilities and faculties.]

또한 우리는 그 사이에 36개의 성경 대학들이 생겨났고 오늘날 약 4,000명의 학생들이 등록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교들이 급성장함으로써 시설과 교수진 확충의 압박을 받고 있었습니다.

C. 그리스도인봉사캠프들에서 약 800주간의 집회 개최[C. Approximately 800 weeks of Christian Service Camps.]

1. 약 100,000명이 등록[1. About 100,000 enrollments.]

2. 매년 1,500명 이상이 그리스도에로 침례를 받음[2. Over 1,500 baptized into Christ annually.]

3. 목회자 수급(전문 그리스도인 사역)을 위해 매년 700명 모집[3. About 700 recruits for specialized Christian service annually.]

그리고 또 하나의 성장 이야기는 그리스도인봉사캠프운동도 역시 성장해왔다는 사실입니다. 그리스도인봉사캠프들에서 매년 여름마다 현재 약 800주간의 집회들이 개최되고 있는 것이 현재의 상황입니다. 매년 여름마다 100,000명 이상의 젊은이들이 이들 캠프들에 참여합니다. 평균적으로 약 1,500명이 넘는 젊은이들이 주 예수 그리스도에로 침례를 받습니다. 그리고 매년 여름마다 최신 통계에 따르면 약 700명의 이 젊은이들이 전문적인 그리스도인 사역을 위해 스스로를 준비하도록 도전을 받았고 동기를 부여받았습니다.

D. 선교사 수는 약 2,000명[D. Missionaries number about 2,000.]

1. 해외 선교사 약 1,000명[1. About 1,000 missionaries overseas.]

2. 60개국에서[2. In 60 countries.]

3. 82개 선교지에서[3. On 82 mission fields.]

4. 500개의 다른 선교 기지들에서[4. On 500 different mission stations.]

5. 현재 성경 대학 등록학생의 5% 이상이 선교지에 헌신[5. Over 5 per cent of present Bible college enrollment committed to the mission field.]

또한 우리는 선교지가 성장하고 있음을 발견합니다. 오늘날 우리 선교사들은 현재 약 2,000명입니다. 그 중 거의 1,000명이 해외 선교사들로 봉사하고 있습니다. 이들 선교사들은 약 60개국 약 82개 다른 선교지에서 봉사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약 500개 선교기지들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오늘날 전체 성경 대학 등록학생의 약 5%가 선교지에서 헌신하고 있습니다.

E. 약 5500개의 교회. 1,200,000명 이상의 출석교인[E. About 5500 congregations. Over 1,200,000 members.]

또한 오늘날 우리는 미국 전역에 약 5,500개의 회중들(교회들)을 갖고 있습니다. 이들 5,500개 교회들에는 약 1,200,000명의 출석교인들이 있습니다.

F. 무악기파 형제들[F. Non-instrument brethren.]

1. 약 12,000개의 교회[1. About 12,000 congregations.]

2. 약 2,500,000명의 등록교인[2. About 2,500,000 members.]

3. 공통의 신앙을 고수하고 서로를 형제로 인정하는 것에 기초한 일치 협의들[3. Unity consultations based upon adherence to the common faith and recognition of each other as brethren.]

아, 무악기파 형제들은 약 12,000개의 회중들(교회들)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2,500,000명의 출석교인들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몇 년 동안에 드러난 고무적이었던 것은 이들 두 그룹 사이에 일치 협의들이 있어왔고 공통의 신앙을 고수하고 서로를 형제로 인정하는 것에 기초하여 유지되어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것들이 점점 더 개최되고 있으며 이들 형제들 사이에서 고무적인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결론[CONCLUSION[

I. 교인수, 신학교, 목회자, 선교사, 교회가 자유주의 진영들에서 쇠퇴하는 시대에 환원운동은 각 분야에서 성장을 경험하고 있음[I. In a day of membership, seminary, ministerial, missionary, and church decline in liberal circles, the Restoration Movement is experiencing growth in every area.]

교인수, 신학교, 목회자, 선교사, 교회가 자유주의 교단들에서 쇠퇴하는 시대에 환원운동은 이들 영역의 모든 분야에서 성장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Ⅱ. 교단들의 배도에 지친 모든 교단들의 신자들이 다시 공통의 만남의 장을 찾고 있음[II. Believers in all the denominations, wearied of apostasy in denominational circles, are looking again for common meeting ground.]

오늘날 모든 교단들의 신자들은 교단들의 배도에 싫증을 내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문자 그대로 수천 명씩 이탈하고 있습니다. 최근 10년 동안 이들 주요 교단들의 상당수가 교인수의 25%, 30%, 37%의 감소를 겪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사람들이 다시 공통의 만남의 장을 찾고 있기 때문입니다.

III. 환원운동에서 역사적이고 성경적인 그리스도교 신앙의 고수(固守)가 발견될 뿐 아니라 또한 그것이 초교파적 맥락에서 발견됨[III. In the Restoration movement is found not only an adherence to the historical Biblical Christian faith, but it is found in an undenominational context.]

환원운동에서 역사적이고 성경적인 그리스도교 신앙의 고수(固守)가 발견될 뿐 아니라 또한 그것이 초교파적 맥락에서도 발견됩니다.

V. 세계 인구는 1850년에서 1950년까지 3배(3,000,000,000) 증가[IV. The world’s population tripled from 1850 to 1950 (3,000,000,000).]

A. A.D. 2000년까지 다시 두 배로 증가[A. To double again by 2000 A.D.]

B. 1950년에 세계 인구의 33/30퍼센트가 그리스도인[B. In 1950 33/30 percent of the world’s population was Christian.]

C. 1960년까지 30퍼센트로 떨어짐[C. By 1960 it had dropped to 30 percent.]

D. 주후 2000년에는 20퍼센트 미만이 될 것으로 예상됨[D. It is projected that by 2000 A.D. it would be less than 20 percent.]

1850년에 우리의 세계 인구가 단지 10억 명에 불과했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것을 3배로 증가시키는 데 100년이 걸렸습니다. 1950년에 인구는 30억 명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2000년까지 이 수치가 다시 두 배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우리는 52억 명의 지점을 돌파하였습니다. 주장한 바에 의하면, 1950년에는 세계 인구의 33퍼센트와 30퍼센트가 적어도 기독교인이었습니다. 그러나 10년 후인 1960년에는 30퍼센트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2000년에는 이 수치가 20퍼센트 아래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V. 영혼 인도자로서 곧 만인사제직의 성경적 교리를 새롭게 한 강조로써 모든 그리스도인의 참여를 필요로 하는 미완의 큰 과업이 있음[V. There is a great-unfinished task that necessitates the involvement of every Christian as a soul-winner, a renewed emphasis upon the scriptural doctrine of the priesthood of all believers.]

아시다시피 모든 그리스도인이 영혼 인도자로서 참여하게 하는 명령 곧 미완의 엄청난 과업에 귀를 기우리는 이러한 관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의 만일사제직을 새롭게 강조할 필요가 전혀 없는 것 같았습니다.

VI. 지금은 초교파적 그리스도교에 증인을 위한 또 그리스도를 유일한 신조로, 성경을 믿음과 실천에 대한 유일하고 모든 충분한 규범으로 또 그리스도인 뿐(Christian only)을 내용으로 신약성경의 패턴에 따라 교회회복을 위한 갱신된 호소를 위한 전례 없는 기회의 시대[VI. This is an era of unprecedented opportunity for a witness to undenominational Christianity and for renewed plea for a restoration of the church after the New Testament pattern with Christ as the only creed, the Bible as the only and all-sufficient rule for faith and practice, and content to Christian only.]

우리는 전례 없는 기회의 시대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교회는 2000년의 존재 역사상 가장 풍요로운 교회입니다. 우리는 복음메시지를 우리의 세상에 전할 미디어의 모든 기술에 대한 예술적 공개를 접해왔습니다. 우리는 또한 운송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우리의 세상에서 가장 먼 곳까지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내 집 앞 계단을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우리의 것은 복음 메시지를 온 세상에 전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환상적인 청지기 직분입니다. 그러므로 지금은 초교파적 신약성경 그리스도교에 증인을 위한 또 그리스도를 유일한 신조로, 믿음은 물론 실천을 위한 유일하고 모든 충분한 규범으로의 성경을 위한 호소로, 그리스도를 유일한 신조로, 성경을 믿음과 실천의 유일한 규범으로 또 단지 단순히 다시 기꺼이 알려진 그리스도인 뿐(Christian only)으로 신약성경의 이상을 좇아 교회의 회복을 위한 갱신된 호소를 위한 전례 없는 기회의 시대입니다.

그리고 오, 복음을 전파하기에 얼마나 좋은 때입니까? 모든 신자들이 단순히 성경의 백성, 그 책의 백성으로 다시 알려지게 합시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그들이 무엇을 믿고 왜 그것을 믿는지 다시 알게 합시다! 그들로 하여금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별하며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인정된 자로 자신들을 하나님께 보이기를 힘쓰도록”(딤후 2:15)하게 합시다! 우리가 믿고 가르치고 실천하는 것은 무엇이든 책, 장, 구절을 사람들에게 다시 말할 수 있게 합시다! 그것을 설교자에게가 아닌, 교파 교회에게가 아닌, 호소(plea)에게가 아닌 어필(appeal)을 하게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다시 어필하게 하여 사람이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에 근거한 그들의 소망을 갖게 합시다! 우리가 거룩한 임무를 갖기에 얼마나 좋은 시기입니까? 그것은 아직 끝나지 않은 과업이며 또 그것은, 예수님께서 심지어 오늘날 우리에게까지 그것을 말씀하셨습니다. “때가 아직 낮이매 우리를 보내신 이의 일을 우리가 하여야 하리라. 밤이 오리니, 그 때는 아무도 일할 수 없느니라”(요한복음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