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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2-03-29 10:05
성경과 역사 속에서의 교회(2_2)
 글쓴이 : 조동호
조회 : 574  
   성경과 역사 속에서의 교회.pdf (2.6M) [3] DATE : 2022-08-02 16:5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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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과 역사 속에서의 교회(The Church in the Bible and in History)

강연: 하비 C. 브림 2세(Harvey C. Bream, Jr.)

번역: 조동호

역자 서문

이 자료는 신시내티 기독대학교 및 성경대학원(Cincinnati Christian University and Cincinnati Bible Seminary)의 총장을 역임했던 하비 C. 브림 2세(Harvey Cleveland Bream, Jr.) 목사가 1989년 9월 10일부터 13일까지 총 4회에 걸쳐서 플로리다 올랜도에 위치한 싸우스이스트 그리스도의 교회(Southeast Christian Church in Orlando Florida)에서 행한 강연, ‘성경과 역사 속에서의 교회’(The Church in the Bible and in History)를 녹음한 3개의 오디오테이프들에 담긴 내용을 번역한 것이다. 역자는 이들 오디오테이프들을 오디오 파일들로 변환하였고, 이것들을 다시, 불완전하고 오류가 많을 테지만, 아무튼 문자화하였다. 그리고 이 오디오테이프들을 손에 넣은 지 20여년이 흐른 지금에 와서야 우리말로 번역을 시작하게 되었다. 오디오 파일들과 텍스트들은 그리스도의 교회 연구소(http://kccs.info) <그리스도의 교회>난 게시판 46-54번에서 듣고 읽고 다운로드할 수 있다.

http://kccs.info/with_home/bbs/board.php?bo_table=history

하비 C. 브림 목사는 95세를 일기(一期)로 2018년 12월 1일 소천하였다. 하비 브림은 영감을 주는 교사, 설교자, 전도자, 찬양리더, 저자, 편집자, 학장, 총장, 이사였다. 그는 76주 이상 산상집회(Christian Service Camp)와 452주 이상 부흥집회를 인도하였고, 세 개의 교회들을 설립하였으며, 일곱 개의 교회들의 설립을 후원하였다. 그밖에도 그는 수많은 컨벤션들, 모금을 위한 집회들(faith-promise rallies), 세미나들, 부흥회들, 청소년 집회들, 남성 집회들, 리더십 집회들에서 강연하였다. 신시내티 기독대학교에서는 22년간 개인전도학을 강의하였고, 67년간 ‘그리스도인 환원협의회’(Christian Restoration Association, 독립 그리스도의 교회들 곧 Christian Churches and Churches of Christ의 후원을 위한 단체)의 이사로 섬겼다.

강연내용은 총 6부로 나뉘어져 있다.

제1부 개론(INTRODUCTION): 신약성경교회, 어떻게 시작되었는가?(The New Testament Church: How It All Began). 

제2부 배도(100-1517) [THE APOSTASY(100-1517)]: 무엇이 교회에 잘못되었는가?(What Went Wrong with the Church?).

제3부 그리스도교(개신교) 개혁(1517-1800) [THE PROTESTANT REFORMATION(1517-1800)]: 돌아가는 길(The Road Back). 

제4부 환원운동(1793-1900)(출범과 성장) [THE RESTORATION MOVEMENT(1793-1900) (Beginnings and Growth)]: 하나의 새로운 시작(The Restoration Movement: A New Beginning). 

제5부 환원운동(1900-1969) (배도) [THE RESTORATION MOVEMENT(1900-1969) (Apostasy)]: 제20세기 배도, 또 다른 잘못된 회전(The 20th Century Apostasy: Another Wrong Turn). 

제6부 환원운동(1923-1974) (부활) [THE RESTORATION MOVEMENT(1923-1974) (Resurgence)].

아래의 강사소개는 플로리다 올랜도에 위치한 싸우스이스트 그리스도의 교회 목사가 1989년 9월 10일 저녁 집회 때 초청강사인 하비 C. 브림 2세를 집회 참석자들에게 소개한 내용이다.

강사 소개

우리는 여러분을 초대하였습니다. 연속해서 말씀들을 전해주실 하비 C. 브림(Harvey C. Bream)은 오하이오 주 신시내티에 위치한 포레스트 대일 그리스도의 교회(Forest Dale Church of Christ in Cincinnati Ohio)의 목사입니다. 그분은 신시내티 성경 대학의 학장과 동기관의 총장(chancellor)을 역임하셨습니다. 그는 이전에 300회 정도, 부흥회들, 주간 집회들, 산상집회들(camps) 및 그 같은 수백회의 집회들에서 설교하셨던 전반적으로 부흥전도자이셨습니다. 그리고 그분은 4명의 자녀를 둔 아버지입니다. 그의 가족은 근본적으로 설교자들의 집안입니다. 제가 기억하기로는 그의 아버지, 그의 형제, 세 명의 동서들, 두 명의 아들들, 한 명의 삼촌, 두 명의 조카들, 한 명의 사위가 설교자이고, 세 명의 손자들이 장래의 설교자들입니다. 그간 그를 우리 교회에 모실 기회가 없었는데, 우리는 이번에 하비 목사님을 모시고 말씀을 듣게 되어 기쁩니다. 그는 오하이오 주 신시내티에 소재한 ‘그리스도인 환원 협의회’(the Christian Restoration Association in Cincinnati Ohio)를 위해 전 미주(美洲)들을 순회한 전도자로 섬긴바가 있고, 3개 교회들을  설립하셨습니다. 그 가운데 한 곳이 포레스트 대일 그리스도의 교회인데, 1989년 신시내티 성경 대학의 총장직에서 은퇴하신 후 설교 목사로 복귀하셨습니다. 그리고 브림 형제님이 말씀을 전하기 위해서 나오실 때 우리 모두 기쁨으로 그분을 환영합시다. 그분이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기 위해서 나오실 때 그분을 열렬히 맞이합시다.

환원운동사(RESTORATION HISTORY)

신약성경교회로의 환원(RESTORATION TO THE NEW TESTAMENT CHURCH)


제3부 그리스도교(개신교) 개혁(1517-1800) [THE PROTESTANT REFORMATION(1517-1800)]: 돌아가는 길(The Road Back).

서론(INTRODUCTION)

1. 정의 – 그리스도교(개신교) 개혁 – 결점들이나 남용들의 제거; 16세기 초기에 시작된 서방 그리스도교계의 신앙운동, 그 결과 다양한 그리스도교 교단이 형성됨[I. Definition – Reformation – the removal of faults or abuses; the religious movement in western Christendom beginning early in the 16th century, which resulted in the formation of the various Protestant church.]

그리고 그래서 이제 우리는 돌아가는 길 곧 돌아가는 길: 그리스도교(개신교) 개혁에 다다릅니다. 종교개혁이라는 용어 자체의 정의는 결점이나 남용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16세기 초에 시작된 서방 그리스도교계의 신앙운동의 결과로 다양한 그리스도교(개신교) 교단이 형성되었습니다.

Ⅱ. 기여한 요인들 – 부패, 인쇄술의 발명, 문예부흥, 성경말씀에 대한 친밀도 증가(고전의 재발견)[II. Contributing factors – corruption; invention of printing; revival of learning; increased acquaintance with scriptures.]

그리스도교(개신교) 개혁운동을 일으키는데 뭔가 기여한 요인들 곧 부패, 인쇄술의 발명, 문예부흥 및 특히 성경말씀에 대한 친밀도 증가(고전의 재발견)가 있었습니다. 이른바 인쇄기의 첫 제품은 성경이었습니다. 성경은 사슬에 묶인 책이었습니다. 이 모든 세기의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접근할 수가 없었습니다. 여러분은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고 하신 예수님의 말씀을 기억하십니까?

III. 그것은 실제로 아무 것도 개혁하지 않았음. 그것은 신앙을 저버린 교회로부터 파문당했거나 탈퇴로 끝났음. 그리스도교(개신교)의 시작.[III. It actually reformed nothing. It ended in excommunication from or withdrawal from the apostate church; the beginning of Protestantism.]

그러나 이제 실제로 그리스도교(개신교) 개혁은 아무 것도 개혁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신앙을 저버린 교회로부터 파문당했거나 탈퇴로 끝났습니다. 그것이 그리스도교(신교)의 시작입니다. 저는 때때로 종교개혁을 아스피린에 비교합니다. 저는 여러분 대다수가 아스피린을 복용하고 계시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여러분이 왜 늘 그것을 복용하시는지를 아십니다. 여러분은 통증에서 해방되기를 원하십니다. 하지만 말입니다, 아스피린은 결코 원인을 치료하지 않습니다. 아스피린은 단지 증상만을 치료합니다. 그래서 그리스도교(개신교) 종교개혁은 결코 그 원인에로 돌아가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단지 증상을 치료하고 있었을 뿐입니다. 그러므로 돌아가는 길을 살펴봅시다.

I. 존 위클리프(14세기 후반)[I. John Wycliffe (latter part of 14th century)]

A. ‘종교개혁의 샛별’[A. The "Morning Star of the Reformation."]

14세기 후반을 살았던 존 위클리프는 ‘종교개혁의 샛별’로 불렸습니다.

B. 교황의 수장권(首長權), 성체(화체)신학 교리 및 성직자계급제도 남용에 반대함[B. Was against the supremacy of the pope; the doctrine of transubstantiation and the abuses of the hierarchy.]

심지어 이 이른 시기에조차 위클리프는 교황의 수장권(首長權)에 반대하였습니다. 그는 성체신학 교리(화체설)에 반대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는 특히 성직자계급제도의 남용에 반대하였습니다.

C. 그의 가장 위대한 업적 – (라틴어) 성경을 영어로 번역(1380)[C. His greatest work - translation of the Bible into English (1380)]

그리고 악마의 죽음에 쫓겼던 그의 가장 위대한 업적은 1380년에 (라틴어) 성경을 영어로 번역한 것이었습니다.

Ⅱ. 틴들(순교자의 죽음 - 1536). (헬라어) 성경을 영어로 번역[II. Tyndale (a martyr’s death - 1536). English translation of the Bible]

오랜 시간이 지나 틴들(Tyndale)이 나왔는데 1536년에 순교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이유는 주로 그 자신도 (헬라어) 성경을 영어로 번역한 죄를 짓고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III. 루터(III. Luther)

A. 한 수도사가 마음의 평화를 찾았고, 로마를 방문했으며, 교회를 개혁하기로 결심하였음.[A. A monk, sought peace of mind, visited Rome, determined to reform the church.]

그런 다음 여러분이 우리가 이미 언급한 교황 레오 10세(Leo X)와 면죄부 판매에 다다를 때, 교회 자체 내에서 이 혐오스러운 관행에 대한 격렬한 항의가 있었고, 그것은 주로 비텐베르크(Wittenberg) 대학의 교수였기도 한 불안정한 로마 가톨릭 수도사라고 하는 한 사람이었습니다. 그 자신은 엄청난 영적 내적 혼란을 겪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온갖 종류의 고행을 행하고 있었지만 소용이 없었습니다. 심지어 그는 자기 몸이 허약해질 때까지 극도로 엄격하기를 원했지만 소용이 없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그에게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성스러운 도시 로마를 방문하는 매우 드문 특권을 누리게 될 참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희열에 넘쳤습니다. 그는 이것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그는 로마 시 외곽에 가까워졌을 때 그는 감정적으로 압도되었다고 기록됩니다. 그런 다음 그는 문자 그대로 자기 자신을 바닥에 굽혀 땅에 입을 맞추었습니다. 그는 일어나 그 성으로 들어가면서 방탕 곧 거룩한 성의 죄악 됨을 보기 시작했을 때 소름이 돋았습니다. 그리고 그런 다음 그는 바티칸의 사치함을 보기 시작했을 때 말 그대로 말문이 막혔습니다. 그리고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보다는 오히려 이 문제들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집에 돌아왔을 때 맹세했습니다. 그는 “저는 ‘로마의 배교자 교회’(라고 그가 일컬은 것)를 개혁하는 임무를 수행하려고 합니다.”고 말했습니다.

그가 독일로 돌아왔을 때, 그가 기어이 확보한 첫 번째 것은 성경 사본이었습니다. 자 여기에서 수년간 로마 (가톨릭) 대학교에 있는 한 수도사와 교수는 그런데 성경을 결코 갖지 못했습니다. 그는 경고를 받았습니다. 그는 그것을 이해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것은 위험한 경험일 수가 있고, 동시에 그것에서 업적일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성경을 가지고 그것을 연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는 읽으면 읽을수록 그는 더욱 더 혼란스러워졌습니다. 그가 혼란에 빠진 이유는 성경 어디에도 로마 교회의 교리들과 관행들에서 많은 사람들을 정당화할 어떤 근거도 찾을 수 없다는 사실 때문이었습니다. 이들 중 많은 부분에 대해서 우리는 이미 그간의 수 세기 동안에 교황들과 공의회들의 교령들이 처리한 이후로 존재하게 된 것들을 보았습니다.

B. 그의 이신칭의 교리는 공로에 의한 구원제도에 대한 반작용(롬 5:1). 참조: 야고보서와의 투쟁[B. His dogma of justification by faith a reaction to the system of salvation by meritorious works (Romans 5:1). Cf. His struggle with the book of James.]

그러나 그가 읽을 때, 더 많이 읽을수록 그는 성경의 위대한 중심 교리를 더 많이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그가 여기 로마서 5장 1절에서 얻은 것에 충만한 힘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이들 말씀들을 읽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더불어 화평을 누리자.” 그는 놀랐습니다. 여기에서 그는 “인간은 공로, 고해성사, 성례전 등의 제도에 의해서 의롭게 될 것이다”라는 것을 배웠고 또 그들에게 가르치고 있었습니다. 여기에서 성경은 그들에게 “인간은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고 하나님과 화평할 것이다.”는 것을 가르쳤습니다. 그는 심지어 주 예수 그리스도께 찾고 있었습니다. 그는 너무 감동해서 펜을 들어 로마서 5장 1절을 가로지르는 그의 성경 여백에 라틴어로 S·O·L·A, ‘Sola’라고 쓰고 밑줄을 그었습니다. 물론 오늘 밤 여기 계신 모든 여러분 라틴 학자들은 그 단어가 의미하는 바를 알고 계십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영어 단어 ‘Solo’를 파생시킨 그 단어입니다. 그것은 ‘혼자’ 또는 ‘오직’이라는 뜻입니다. 그리하여 오늘날 모든 복음주의 그리스도교(개신교)에서 가장 인기 있고 널리 알려진 교리, 즉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는 칭의 교리가 존재하게 되었습니다.

C. 비텐베르크 대학교 신학 교수[C. Professor of Theology, University of Wittenberg.]

이제 여러분은 이 사람이 어디에서 왔는지 이해하셔야 합니다. 저는 그에 대해 그다지 비판적이지 않습니다. 저는 그를 크게 감탄합니다. 그러나 그의 배경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여기에 성경말씀에 대해 처음으로 행한 연구가 있었고, 그 모순된 교리, 공로에 관한 체계, 공로 구원을 얻기 위해 사람이 할 수 있는 것들의 과잉 반응에서 시작하였습니다. 그는 개울 맞은편으로 헤엄쳤고, 압정으로 그 단어 ‘오직’(ONLY)을 고정시켰습니다. 여러분은 그가 야고보서로 되돌아간 성경말씀을 상상하고 읽는 것을 계속 하실 수 있겠습니까? 이제 여러분은 야고보서에 대해 충분히 친숙하고 또 그가 어디에서 우연히 만났는지 아십니까? 그는 이 비유를 읽었습니다.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약 2:26) 그가 읽을 때 그의 눈에 확 들어온 것 하나는 야고보서 2장 24절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은 아니니라.” “휴.” 그가 말했습니다. “그건 지푸라기 서신이야. 그건 여기에 속하지 않아!”(That is the Epistle of Straw. That doesn't belong here.) 그리고 적어도 이 시점에서 그는 야고보가 바울이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와 에베소서에서 쓴 것과 모순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자신의 성경 수집에서 야고보서를 제외시켰습니다. [역자 주: 마르틴 루터는 1522년 9월에 출판한 독일어 신약성경 초판 서문에서 야고보서를 “의심할 바 없는 지푸라기 서신”(eine recht stroherne Epistel, a right strawy epistle)라고 적었고, 야고보서를 제외시켰다. 하지만 재판(再版)부터는 이 부분이 삭제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그가 어디에서 왔는지 다시 이해하셔야 합니다. 이것은 성경말씀에 대해 처음으로 행한 연구입니다. 그리고 그는 성경이 문맥에 따라 같은 단어를 다른 방식과 다른 처지에서 사용한다는 사실을 아직 인식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기서 사도 바울이 믿음에 대해 말하고 있을 때 그는 야고보가 말하고 있는 것과 동일한 믿음에 관하여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야고보가 “사람이 행위로 구원을 받는다.”고 말할 때, 그는 바울이 여기서 말한 것과 동일한 행위에 관하여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저는 그가 율법의 행위에 대해 말한 행위에 대해서만 생각했습니다. 사람이 자기가 보상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행하는 일은 무엇이든 구원의 획득된 공로입니다. 이제 사도는, 사람에 의해 의롭다함을 입은 행위의 법 때문에(because of the law for works justified by man), 그는 이것들을 군더더기(이음매) 없이 도덕적으로 완벽하게 취합니다. 그러므로 율법이 그를 구원하는 대신 그를 정죄할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행위로 구원을 얻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야고보가 여기에서 “사람이 행위로 구원을 받는다.”고 말할 때, 그는 율법의 행위에 관해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는 믿음의 행위 혹은 믿음을 성취하는(make) 행위를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바울의 의롭게 하는 믿음, 곧 야고보가 “여기서 사람이 믿음으로만 구원을 받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할 때, 바울이 말하는 것과 동일한 믿음을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야고보가 “귀신들도 믿고 떤다.”고 말하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그래서 여기서 바울의 믿음은 야고보의 행위에 믿음을 더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 시점에서 그는(루터는) 야고보와 바울 사이에 명백한 모순을 보았다고 생각했습니다. [역자 주: 여기서 하비 브림 목사는 야고보는 ‘행위가 있는 믿음’을 강조한 것이고, 바울은 ‘믿음이 있는 행위’를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D. 테젤과 면죄부 판매[D. Tetzel and the sale of indulgences.]

E. 95개 논제 - 1517년 10월 31일[E. The 95 theses - October 31, 1517.]

마침내 그는 자리에 앉아 95개조 반박문을 작성하였습니다. 그것들 가운데 상당수가 이들 면죄부 문제들을 다루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1517년 10월 31일 일요일의 어느 시점에 그는 비텐베르크 대성당 교회 문에 이 ‘95개조 반박문’을 붙였습니다. 그리고 전 로마 가톨릭교회의 누구나에게 도전하면서 이 모든 95개조 명제들에 대해 누가됐든 공개 플랫폼에서 그와 논쟁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렇게 시작되었습니다. 오, 우리는 그것을 그리스도교(개신교) 종교개혁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그 사람은 물론 마르틴 루터입니다.

F. (교황의) 파문 교서, 교서를 불태움 – 1520년[F. Bull of excommunication; Bull burned – 1520.]

이후 일련의 재판이 열렸고, 루터를 철회시키려는 노력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거절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마침내 1520년에 절망에 빠진 로마 교황은 교서 또는 파문 선언을 발표하였습니다. 오, 루터가 그 교서를 받았습니다. 그는 그것을 앉아서 받지 않았습니다. 그는 대중 앞에 나가기를 원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그것에 성냥을 가져다됐습니다. 그리고 그는 그것을 공개적으로 불태웠습니다. 오, 그것은 종교개혁의 불길에 바람을 불어넣었습니다. 그리고 그 불길은 스위스 속으로 휩쓸고 내려갔습니다. 그리고 스위스에서 종교개혁가들 두 사람은 울리히 츠빙글리(Ulrich Zwingli)와 장 칼뱅(John Calvin)이었습니다.[역자 주: 여기에서 하비 브림 목사는 Ulrich Zwingli를 John Zwingli로 잘못 발음하였다.]

저는 바로 여기서 잠시 중단하고 우리가 얼마나 길게 진행하고 있었는지를 확인하려고 합니다. 저는 제가 시작할 때 시간을 재지 않았습니다. 한 시간? 그러면 저는 우리가 오늘밤 할 것을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입맛에 맞기를 바라고, 내일 밤 여러분을 뵙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우리는 여기서 시작하여 내일 밤에 새로운 시작을 할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환원운동의 역사입니다. 우리는 내일 밤에 그것을 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츠빙글리와 칼뱅으로 시작할 것입니다. 그리고 저는 여러분이 참석하시기를 바랍니다. 왜냐하면 칼뱅은 바로 현 시점까지도 그 어떤 사람보다 그리스도교(개신교) 종교개혁에 가장 폭넓게 영향을 미쳤기 때문입니다. 저는 오늘날 우리가 다른 무엇보다 더 다뤄야 할 것이 칼뱅주의 신학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내일 밤에 이것에 대해 더 자세히 논의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돌아가는 길(the Road Back)에 대해서는 이쯤에서 마무리 짓고 내일 밤에 그것에 이어서 계속해서 새로운 시작, 곧 흥미진진한 이야기, 신약성경의 이상(理想)을 좇는 참 교회 운동에 대한 대본읽기(rehearsal)라는 웅대한 주제로 들어갈 것입니다. 머리를 숙여 기도하실까요?

폐회기도[Closing Prayer]

은혜로우신 아버지, 저희는 수년에 걸쳐 극심한 역경들을 헤쳐나간 남녀 믿음의 사람들로 인해서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가 아버지께 감사하는 것은 아버지께서 자신을 저희에게 계시하시고 아버지의 진리가 인간의 이성에 호소하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진리가 저희를 자유하게 하리라고 예수님께서 저희에게 말씀하신 사실과 우리가, 아버지, 진리의 말씀을 저희들의 마음에 전파해야하는 전율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인간이 죄지음으로부터의 자유, 미신으로부터의 자유, 죄의식으로부터의 자유를 알고 그리스도 안에서 자유의 기쁨을 알 수 있는 권리를 다룰 수 있도록 도와주시옵소서. 오늘 밤 당신의 복을 저희의 논의에 부어주시기를 기도합니다. 그리고 아버지, 저희로 하여금 이것들이 그러한가를 알아보기 위해 매일 성경을 상고하는 빛나는 사람들처럼 되도록 역사해 주시기를 빕니다. 그리고 우리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였습니다. 아멘.